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7546940
새해 첫 도서로 출간한지 한 달밖에 안 된 "박곰희투자법"을 읽었다.
저자의 유튜브 강의와 같이 책도 깔끔하고 명쾌하게 서술되어 있어 이해하기 쉬웠고, 나같은 주린이에게 꼭 필요한 책 같다.
책 전반에 걸쳐서 "자산배분"의 중요성과 장점에 대해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기에, 나뿐만 아니라 이 책을 읽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가치투자<자산배분" 이라는 생각이 자리잡을 것 같다.
아래와 같이 평소 궁금했지만 잘 모르던 내용에 대해서도 쉬운 비유를 곁들여 설명해줘서 좋았다.
- 다양한 금융기관의 종류와 각 금융기관이 하는 고유한 역할(p.51)
- 계좌의 종류와 계좌에 담을 수 있는 증권의 종류(p.68)
- 다양한 자산들 간 음의 상관관계(p.103)
저자가 "박곰희TV" 유튜브 채널을 만든 목표가 평범한 이들도 금융 지식을 쌓아 '내 돈은 내 손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라고 한다. 나도 올 한 해 재테크책 26권 독서를 통해, 투자에 대한 스스로의 원칙과 방향성을 세우고, 주변 사람들에게도 재테크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수준까지 거듭나겠다.
▶평점
★★★★☆
▶한줄평
"투자의 기본원칙과 방법을 두루 소개하는 입문용 도서"
▶실천목표
① 자산배분 계좌와 개별종목 계좌를 나누고, 각 계좌별 포트폴리오 짜기
② p184. 달러발행어음 참고해서 부모님 달러자산 관리
▶인상 깊은 내용
p.36~37
- 자산가들은 기회를 찾는 만큼 위기도 살핀다. 절대 한 종목에 자산을 올인하지 않는다.
- 리스크에 중점을 둔 투자를 하기에 절대 잃지 않는 것이다.
- 돈을 잃지 않기 위해 자산배분을 하는 것이 결국 돈을 버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 하락과 상승은 언제나 반복되고, 영원한 하락장도 영원한 상승장도 없다.
p.29
- 자산배분 투자는 몰빵의 위험성을 낮추는 지극히 합리적인 투자방식이다.
- 수백년 전부터 일찌감치 이론적으로 완벽히 정리된 투자 방식이며, 절대 지지 않는 투자전략이다.
p.84
- 장기투자를 하려면 시장으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두는 연습이 필요하다.
- 자주 시세를 확인하면 매매를 해야 한다는 심리적인 압박이 생겨 불필요한 거래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p.120
- 자산배분으로 튼튼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놓는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 쭉 깔아놓고 정해진 날에 오르는 것만 수익 실현하고 리밸런싱하면 된다.
p.142
- 리밸런싱, 정기와 수시로 나눠서 하라.
- 1년 중 하루를 '정기 리밸런싱' 날짜로 정해두고, 시장에 큰 폭의 변화가 생겼을 때는 '수시 리밸런싱'하라.
- 자산 비율을 맞추는 행위 자체가 저가 매수의 기회가 될 수 있다.
p.147 원칙4. 시장변화에 휩쓸리지 마라
- 자산배분 계좌와 개별주식 계좌를 구분하고, 주식시장의 급등락 때도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는 절대 깨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며 10년이상 장기적으로 가져가기
- 주식 하락 시, 자산배분 계좌는 리밸런싱, 개별주식 계좌는 저가매수
'도서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웰씽킹 - 켈리 최 (0) | 2022.01.23 |
---|---|
2.아들아 돈 공부해야 한다 (0) | 2021.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