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위험 관리란?-(2)
③ 최적 기법의 선택
이 단계에서는 특정한 위험에 대처하기 위하여 고려되고 있는 위험 관리가 기법 가운데 최적의 기법 혹은 기법들을 선정한다. 선정을 위해서는 비용과 혜택을 비교하는 방법과 예상되는 손실의 빈도와 강도를 기준으로 하는 도식적인 방법이 사용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각 기법을 사용하였을 경우에 예상되는 혜택과 비용을 비교하여 결정한다. 이때 위험 관리자는 기업의 위험 관리 철학이나 지침에 근거하여 발생 가능한 손실의 크기, 확률 및 손실 발생시 복구를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가용 자원을 고려하여야 한다. 손실의 예상되는 빈도와 강도를 기준으로 하여 위험 관리 기법을 선택하는 방법이 있다. 빈도와 강도의 높고 낮음을 기준으로 네 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손실의 빈도와 강도가 모두 낮은 경우에는 총 손실의 규모가 미미하므로 보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빈도가 높고 강도는 낮은 경우에도 보유의 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나, 빈도가 아주 높을 경우에는 충 누적 손실액이 상당한 규모에 이를 수 있으므로 전가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손실을 경감시킬 수 있다.
㉢빈도는 낮으나 강도가 높은 경우에는 보험 등을 통한 위험 전가 기법이 사용되어야 한다.
㉣빈도와 강도가 모두 높은 경우에는 손실 통제의 기법으로 손실의 특성을 변형시켜 전가시키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그러하지 못한 경우에는 회피되어야 한다.
④ 위험 관리 기법의 실행
선택된 위험 관리 기법은 효율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관리 과정을 통한 체계적인 절차가 필요하다.
⑤ 위험 관리의 통제
이 단계에서는 계획대로 위험 관리 업무가 수행 되는가를 평가 · 분석한다. 새로운 위험 요소가 등장하였거나 혹은 기존 위험의 특성이 변형되었나를 점검한다. 또한 위험 관리 기법의 실행이 계획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관찰하고 통제한다. 통제 과정에서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1 단계부터 다시 위험 관리 과정을 수행한다. 위험 관리의 성과에 대한 평가는 최종적으로 나타나는 결과 혹은 결과에 상관없이 활동을 기준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결과를 기준으로 평가하는 경우에는 위험 관리의 효과와 상관없이 사고 발생의 우연성에 의해 판단 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반면 위험 관리의 활동을 기준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활동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과 평가 기준이 명확하게 수립되어 있어야 한다.
(2) 관리 과정
기업 경영 관리의 일환으로써 위험 관리를 시행하려면 의사 결정 과정을 거쳐야 하고, 의사 결정을 하려면 관리 과정을 필요로 한다. 경영 관리의 개념은 Fayol의 경영 관리론에서 출발하였다. 그는 모든 기업에는 기술적 기능, 영업직 기능, 재무적 기능, 안전적 기능, 회계적 기능 및 관리적 기능의 여섯 가지 기업 활동이 있다고 하였다. 이 중 관리적 기능을 제외한 다섯 가지 기능을 전문직 기능이라고 구분하였다. 관리적 기능은 전문직 기능을 대상으로 수행되는 전반적 운영 활동이며 계획 조직, 명령, 조경 및 통제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설명하였다. 이와 같은 Fayol의 관리과정 5 단계는 Allen과 Newman에 이르러 계획 (planning), 조직 (organizing), 실행 (Ieading) 및 통제 (controling)의 4 단계로 조정되었다. 관리 과정은 위험 관리 의사 결정 과정의 각 단계마다 반복적으로 적용된다. 기업의 내부 및 외부 환경이 변하고 새로운 위험 관리 기법의 대두에 따라 위험 관리 비용이 지속적으로 조정되어야 하기 때문이다.